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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텐이 인수한 티메프 자본잠식 상태, 알리바바가 인수한 한국 기업들도 위험하다

by 패션파워 2024. 7. 27.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싱가포르 소재 큐텐이 중국에 600억원 상당 자금이 있어 이를 담보로 자금을 대출하려 한다는 발언이 티몬 측에서 나왔다.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은 27일 오전 서울 강남 티몬 입주 빌딩에서 피해자들이 ‘큐텐의 600억원 지원설’을 묻자 “그게 중국에 있는 자금이다. 중국에서 바로 빼 올 수가 없어 론(대출)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자금의 용처를 묻자 “구영배 큐텐 대표님이 써야 하는 거니까”라며 “어디에 얼마만큼을 주겠다고 아직 말씀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티메프 사태’는 큐텐 자회사 큐익스프레스(Qxpress Pte. Ltd.) 때문이다”

싱가포르 소재 이커머스 기업 큐텐의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의 원인으로 큐텐의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가 지목되고 있다. 큐익스프레스는 올해 하반기 미국 나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인데, 큐텐이 이커머스 계열사를 무리하게 사들여 큐익스프레스 실적을 띄우려다 ‘사고’가 발생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큐텐은 인터파크 창립멤버이자 지마켓(옛 구스닥) 창업자 구영배 대표가 2010년 싱가포르에 설립했다. 구 대표는 1999년 인터파크에 입사해 이듬해 사내벤처 구스닥을 독립법인으로 출범했고, 2003년 이름을 지마켓으로 바꿔 고성장을 이뤘다. 지마켓은 2005년 옥션을 제치고 국내 1위 오픈마켓 업체가 됐고 2006년 국내 인터넷쇼핑몰 기업 최초로 미국 나스닥 직상장에 성공한다. 2009년 지마켓이 미국 이베이에 5500억원에 매각되면서 구 대표는 800억~900억원의 현금을 손에 쥐었다.

큐익스프레스(Qxpress Pte. Ltd.)는 구 대표의 두 번째 나스닥 도전이었다. 큐텐 설립 이듬해인 2011년 출범한 큐익스프레스는 싱가포르법인으로, 큐텐과 자회사들의 물류를 맡는 핵심 계열사로 성장했다. 일본과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 등에 진출했고 2018년엔 한국 DPC를 설립해 영종도, 이천 등에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2019년 경업금지가 풀린 큐텐이 국내 이커머스 계열사를 공격적으로 사들이면서 큐익스프레스의 물류 생태계는 커져갔다. 큐텐은 2022년 9월 티몬 인수를 시작으로 인터파크커머스(2023년 3월), 위메프(2023년 4월), 미국 위시(2024년 2월), AK몰(2024년 3월) 등을 연달아 인수했다. 큐텐 계열사가 늘어날수록 큐익스프레스 물동량도 함께 늘어나는 구조다. 실제 티몬·위메프 이수 직후인 지난해 큐익스프레스 한국 법인 매출은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큐익스프레스는 큐텐의 이커머스 인수 과정에서도 적극 활용됐다. 큐텐이 인수한 업체 가운데 보유 현금을 활용한 곳으로 알려진 회사는 위시(1억7300만달러·약 2300억원) 뿐이다. 나머지 인수 과정에선 현금으로 지불하는 대신 큐익스프레스 지분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인수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큐익스프레스는 지난해부터 나스닥 상장을 위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심사를 받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 추진 시점은 올해 10월로 알려졌다. 올해 큐텐이 인수한 위시, AK몰의 계열사 편입이 완료되고 큐익스프레스의 물동량 증가가 드러날 2분기 실적을 확인한 후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시장에서 거론되는 큐익스프레스의 기업가치는 10억달러(약 1조3800억원)였다. 올해 상반기까지 큐텐의 M&A가 이어진 만큼 추가 밸류업이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졌다. 이커머스 업계의 입지전적 인물로 통하던 구 대표의 이력과 나스닥 상장 경험 등을 토대로 큐익스프레스 상장 과정도 탄탄대로가 예상됐다.

IB업계 관계자는 “구 대표가 지금까지 닦아온 트랙을 기대하고 다수의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안다”며 “코로나 이후 쿠팡의 독주가 가속화된 가운데 지난해부터 이어진 중국 알리·테무·쉬인 등이 가세하면서 큐텐 및 자회사들의 어려움이 더 커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출판업과 콘텐츠 제작·유통·판매 및 배급 사업은 작년 말부터 에이블리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과 웹소설 서비스 관련 내용이다. 나머지 사업은 향후 에이블리가 간편결제(전자금융업)와 글로벌 사업 확장(국제물류주선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에이블리는 올해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에이블리 페이’를 출시할 계획이다. 체크·신용카드나 은행계좌를 미리 등록해 주문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서비스다. 이용자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적립 포인트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에이블리는 지난 2022년 ‘에이블리페이’라는 이름의 상표권을 출원했다. 결제 서비스는 지난해 선보일 계획이었다. 하지만 남성 패션 전문 ‘4910(사구일공)’과 웹툰·웹소설 출시 등 다른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점이 미뤄졌다. 올해 사업목적에 명시한 만큼 연내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올해 글로벌 K-패션 확대에도 박차를 가한다. 국제물류주선업을 추가한 것도 글로벌 사업을 위한 사전 작업이다. 국제물류주선업이란 제3자의 수요에 따라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타인의 물류시설·장비 등을 이용해 수출입 화물의 물류를 주선하는 사업이다. 한마디로 제3자에게 돈을 받고 수출을 대행하는 사업을 말한다. 알리바바는 에이블리에 2천억원을 투자했며, 사실상 인수한 것이나 다름없다.

 

티몬이나 위메프, 최저가 경쟁을 앞세우며 판매자들을 옥죄고 소비자들을 우롱해왔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플랫폼 업체들의 무리한 사업정책이 좀 잦아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소비자들도 너무 싼것만 찾지 말고, 판매자의 수고와 노력이 엿보이는 알짜배기 상품을 신중하게 쇼핑하는 자세도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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