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유튜브와 함께 세계 최초로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개설 기능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복잡한 개발이나 디자인 작업 없이 누구나 전용 스토어를 개설해 유튜브 쇼핑을 시작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구글 계정으로 간단한 회원가입을 거치면 즉시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설 후에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조건(구독자 500명 이상)을 만족하는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의 유튜브 채널 등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관리자는 고객 관리부터 주문, 배송 등 사업 전 과정을 손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에 특화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크리에이터나 사업자는 기간, 채널, 콘텐츠, 상품별 상세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콘텐츠에서 유입된 고객 수와 실제 구매 수, 구매 전환율과 콘텐츠별 매출액 등 자세한 정보를 표나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영상 시청자는 별도 가입절차 없이 주문자명, 주소, 연락처 등 필수 정보를 입력 후 상품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은 이커머스 산업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전략”이라며 “온라인 사업자와 크리에이터가 성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튜브 쇼핑 활성화를 위해 결제 수단(카페24페이먼츠)을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기존 유튜브 쇼핑에서 쇼핑페이를 이미 사용하고 있었다면,
추가로 결제 수단을 신청할 필요 없이 바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결제 수단을 신청할 필요 없이 바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판매자 센터에 기본 도메인(ID.cafe24.com)으로 소유권이 주장되니,
기본 도메인으로 Google 광고를 진행 중이라면 광고가 중단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합니다.
기본 도메인으로 Google 광고를 진행 중이라면 광고가 중단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합니다.
새로운 유튜브 쇼핑을 전환 완료시활성화가 완료되면 기존 유튜브 쇼핑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로고(사진=유튜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유튜브가 자체 쇼핑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이면서 온라인 쇼핑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자 수가 많은 만큼 국내 커머스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튜브의 트래픽 수가 높은 만큼 쇼핑 업계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서도 "소비자들이 유튜브를 쇼핑 플랫폼이 아닌 콘텐츠로 인식하는 단계라는 점은 과제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활성화 전까지는 기존 유튜브 쇼핑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이 활성화되면 Google 판매자 센터 계정은 유지되나,
기존 유튜브 쇼핑에 삽입된 전환 추적 태그는 삭제됩니다.
기존 유튜브 쇼핑에 삽입된 전환 추적 태그는 삭제됩니다.
유튜브 컨텐츠에 상품을 태깅해 두었다면, 새로운 유튜브 쇼핑으로 전환해도 상품 태깅은 유지됩니다.
새로운 유튜브 쇼핑에서 연동된 1개의 채널 외 나머지 채널은 자동으로 연동이 해제됩니다.
여러 개의 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있다면 파트너 채널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있다면 파트너 채널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유튜브가 자체 쇼핑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이면서 온라인 쇼핑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자 수가 많은 만큼 국내 커머스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튜브의 트래픽 수가 높은 만큼 쇼핑 업계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서도 "소비자들이 유튜브를 쇼핑 플랫폼이 아닌 콘텐츠로 인식하는 단계라는 점은 과제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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